한전에서 시행하고 있는 에어컨 냉장고 등 고효율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고효율가전제품구매비용지원사업이란?
한전에서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에 2024년도에 고효율 가전제품 구입을 구매한 경우 구매비용의 10~20% 가구당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2024.12.31. 까지 제품 구매 및 지원금 신청 완료하여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 지원금 신청 자격 및 지원 금액
구매비용 지원금 신청은 한전 전기요금 복지할인이 신청되어 있는 대상자 또는 대상자와 주민등록상 동일 가구원이 할 수 있고 미성년자,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지원금액은 3개 유형(다자녀, 대가족, 출산가구)은 구매비용의 10%, 6개 유형(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은 구매비용의 20%입니다. 지원한도는 매년 갱신되지 않아서 '23년도에 15만 원 지원받았다면 '24년도에는 15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 수령은 신청인 계좌로만 받을 수 있고 정부 보조금 전용 통장은 사용 불가하니 일반 계좌 있는 가족 구성원이 신청하셔야 합니다.
3. 구매비용 지원 대상 품목
구매비용 지원 대상 품목은 아래 <표 1>과 같고 지원 품목 수량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제품 설치 시 필수 구성품도 지원 대상 제품과 함께 구매한 경우라면 지원됩니다.
<표 1> 구매비용 지원 대상 품목
품목 | 등급 | 적용기준 시행일 | 품목 | 등급 | 적용기준 시행일 |
세탁기(일반) | 1~2 | ‘18.07.01./’22.11.01. | 공기청정기 | 1 | ‘18.01.01./ ’20.0.01. |
세탁기(드럼) | 1 | ||||
냉온수기(저장/직수) | 1 | ‘18.01.01. | TV | 1 | ‘18.01.01./ ’22.01.01. |
냉장고 | 1 | '18.04.01./'21.10.01 | 제습기 | 1 | ‘16.10.01. |
김치냉장고 | 1 | '17.07.01/23.05.01 | 의류건조기 | 1 | ‘20.03.01. |
에어컨(벽걸이) | 1 | '18.10.01/'21.10.01 | 전기밥솥 | 1 | ‘18.04.01. |
에어컨(그외) | 1~3 | 진공청소기(유선) | 1~3 | ‘18.01.01./ 20.03.01. |
<참고>
- 복합공기청정기(제습기, 가습기 등 타 기능이 포함된 제품)도 지원
- 2in1 에어컨은 스탠드 기준으로 지원
- 냉장고+냉동고 세트: 냉장고 지원, 냉동고 미지원
- 의류건조기+세탁기 세트: 2건 모두 지원 가능/ 결제금액 1:1 비율로 나눠 각각 신청
- 전기냉(난)방기(실외기 배관 등 설치), 냉장고(패널, 키트) 등 설치 시 필수 기본구성품: 구매 영수증 등에 금액 포함되어 있는 경우 지원
4. 신청 기간 및 신청 방법
구매비용 지원금 신청은 온라인 홈페이지 및 모바일에 접속해서 신청하시면 되고 2024.12.31. 까지 제품 구매 및 지원금 신청까지 완료하여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신청 방법 및 준비 서류
지원금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아래 <표 2>와 같으며, 지원금 신청 시 한전 고객번호 입력하여야 하니 전기요금 청구서나 영수증 또는 한전홈페이지에서 고객번호 확인하신 후에 지원금 신청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업로드 자료는 개당 5MB로 이하 gif, jpg, png 파일(캡처, 스캔, 사진 등)만 가능한 점 참고하여 서류 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표 2> 준비 서류 목록
1. 제조번호(명판)
2. 라벨(에너지소비효율등급): 등급, 모델명, 시행일자 보이도록 사진 찍으시고 영수증, 거래내역서, 라벨의 모델명이 다를 경우 라벨 모델명을 입력하여 신청하면 됨.
3. 구매영수증: 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 전자세금계산서 (수기 영수증, 간이영수증 불가)
4. 거래(구매)내역서: 구매자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직인(서명) 등이 기재되어 있는 서류(수기 작성 서류도 가능, 영수증 기재 내역과 일치해야 함.)
5. 2024년도 발급한 주민등록 등본(사회복지시설은 사업자 등록증)
6. 신청인 신분증, 신청인 명의 계좌
서류가 준비되었으면 한전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신청하시면 되고 정상 접수 되었다면 진행 상황 관련한 문자가 발송되며 홈페이지 등에서도 진행 상황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지원대상 제품 구매 방법
구매처는 온라인 쇼핑몰, 오프라인 매장, 국내, 해외 쇼핑몰 상관없고 타인 아이디로 구매하더라도 구매자 확인이 되고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부착되어 있고, 부착된 라벨에 표기된 효율등급과 적용기준시행일이 기준에 부합할 경우 지원 가능합니다.
제품 구매 시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을 받아야 하고 거래내역서와 영수증에 기입된 구매금액, 구매일자, 상호 등 정보가 일치하여야 하며 제품 결재는 일시불, 할부, 현금, 본인 카드, 타인카드, 포인트 상관없고, 2명이 나눠 결재하거나 다른 제품과 묶어서 결재 등 누가 어떻게 어떠한 방법으로 하든 상관없습니다.
다만 영수증이 여러 장인 경우 총합계가 구매가격과 동일해야 하고, 지원금 신청 시 영수증을 하나의 파일로 첨부하여야 합니다. 여러 제품 같이 결제한 경우에는 결제영수증의 최종 결제금액과 거래내역서 금액의 총액 일치해야 하고 포인트 결제 시에는 영수증(현금영수증, 카드매출전표, 전자세금계산서) 승인금액에 포인트 금액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7. 첨부자료
한전에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몰별 거래내역서 영수증 출력방법 안내자료 첨부해 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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